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직접 반품신청 방법 정리
스마트스토어를 운영을 하다 보면 반품 요청을 받게 되는 경우가 한 번쯤은 발생을 하게 되는데요!
보통은 처리를 할때 계약된 택배사에 수거요청을 진행 항 후 제품이 들어오게 되면 검수 후에 처리를 해주는 게
일반적인 방법입니다.
하지만 예외인 경우가 있는데요. 구매확정을 이미 한 고객이 제품에 대해 반품처리를 하는 경우입니다.
오늘은 판매자가 직접 반품 처리를 하는 경우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: )

판매자가 직접 반품을 신청하는 경우!?
판매자들은 주력제품마다 주 타겟층이 다르실 겁니다. 저의 경우 판매하는 제품 대부분이 40~50대 여성 타깃이기 때문에 주로 오는 CS들이 전화로 주문을 못하시거나, 자식들이 부모님 선물용으로 구매를 해주시는 게 대부분입니다.
그래서 그런 분들은 저희가 따로 링크를 보내드리거나 전화로 주문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. 또 이러한 CS들이 많을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이 바로 반품요청을 하는 경우입니다.
고객님들 대부분이 인터넷을 잘 모르는 세대라 구매를 하시고 나서 제품이 맘에 안 드실 때 또 전화로 문의를 오는 경우가 많은데요.
시간이 지나 스마트스토어에서 구매확정이 된 제품들의 경우는 판매자인 제가 직접 반품요청을 드려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.
이럴 경우 판매자가 직접 스마트스토어 시스템 내에서 처리를 해야 합니다.
판매자 직접 반품 신청 방법

스마트스토어 센터에 접속 후 판매관리->주문통합검색 탭을 통하여 고객님의 성함을 입력하여 주문 건을 확인해 주세요 : )

해당 건을 검색 후 반품 및 교환접수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: )

주문 선택 후 판매자 직접 반품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: )

반품을 하게 되면 사유와 상세사유를 적어야 하는데요. 이 처리를 하기 전 꼭 주의사항은 고객님과 통화를 해야 한다는 겁니다.
무작정 반품처리를 하면 고객님 입장에서는 많이 당황하시겠죠!?
위의 사진을 보면 저는 고객님께서 제품 사용방법을 잘 모르겠어서 전화로 충분히 설명을 드렸는데도 반품을 원하셔서 ㅠㅠ
저렇게 처리를 도와드렸습니다. 여기서 또 중요한 포인트는 택배 비용은 별도로 고객님과 통화하셔서 받아 내셔야 합니다.
위의 상황 같은 경우는 고객님께서 단순변심으로 반품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왕복택배비용을 따로 계좌를 통해 받은 후 전액 환불처리를 해드렸습니다.
이렇게 오늘은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자가 직접 반품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
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님과의 소통이니!! 통화를 잘하시어 처리하시길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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